JAVA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
//실행 Ctrl + F11
import java.lang.*;
java.lang.*
: -*- 모든 것 ; 패키지경로.클래스명
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들을 미리 정의해 놓은 패키지
-> 그렇다면 나는 소스코드마다 java.lang을 가져다 쓰겠다
** JAVA에서는 모든 파일이 기본적으로 java.lang 패키지를 import하고 있다
import
(패키지를 포함한)클래스 경로
프로그램에서 필요한 기능을 가진 클래스 또는 패키지를 가져다 사용하기 위해 위치를 알려주는 부분
import : 어딘가에 있는 클래스 또는 패키지를 가져다 사용하는 것
include : 어딘가에 있는 코드를 현재 파일에 포함시키는 것
패키지 : 비슷한 기능들의 파일들을 하나의 폴더로 모아 놓은 폴더
e.g. import java.util.Scanner; java.
util안에 있는 스캐너를 가져다 사용할 것이다
public class Hello { }
: 클래스 영역
달라지는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쓴다
JAVA 에서는 파일명을 통해 클래스명을 찾는다 ; 그러니 파일명과 클래스명은 동일해야 한다
프로그래밍 코드는 항상 클래스 영역 안에 적혀야 한다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}
: main method 메인 메소드
프로그램의 시작점
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실행되는 메소드 ; 메인 메소드가 실행되었다는 것은 프로그램이 실행되었다는 뜻
하나의 프로그램은 하나의 main메소드를 가진다
메소드 == 함수
객체에 있으면 메소드, 소속이 없으면 함수
어떠한 기능을 실행하는 하나의 작은 프로그램, 코드의 집합체
System.out.println("Hello JAVA!!!");
: 명령문
System.out.println()
: 괄호 안에 있는 데이터를 콘솔에 출력하는 메소드
JAVA에서의 표준 출력 메소드
명령문
: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실행 내용
[;] : 종료문자
명령문의 끝 ; 하나의 명령문이 끝났으니 다음 명령을 실행하라
항상 모든 명령문의 끝에는 [;]을 적어주어야 한다
/* */ /** */
: 주석문
주석문
프로그램의 부연 설명을 적는 문장
프로그램 실행에 절대 관여하지 않는다
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
주석문의 종류
* 한줄 주석
/*
*/
* 범위 주석
/**
*/
현재 영역 안에 있는 모든 내용을 주석처리한다
부분부분에 대한 설명을 적을 때 사용한다
}
{ } : 영역 또는 지역을 표시, 데이터의 묶음 표시
}
프로그램에서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
* 정수
System.out.println(10);
* 실수
System.out.println(10.1234);
* 문자
문자형 데이터는 항상 ' ' 안에 적어야 데이터로써 구별된다
System.out.println('S');
* 문자열
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문장을 문자열이라 부른다
문자열은 " " 안에 적어야 데이터로써 구별된다
e.g. 파이썬은 무조건 문자열로 들어간다
System.out.println("System.out.println");
* 컴퓨터에서 자주 사용되는 진법
2진수 0,1, 10, 11, 100, ... ; X
8진수 0~7 ; 010
10진수 0~9 ; 10
16진수 0~9, A~F ; 0x10
System.out.println(010);
System.out.println(10);
System.out.println(0x10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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