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ackend/JAVA

JAVA 논리 자료형 / 문자 자료형 / 문자열 자료형(참조형)

쏠솔랄라 2023. 1. 31. 19:24

 

 

논리 자료형

 

논리형 : 참과 거짓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자료형


boolean a = false;
System.out.println(a);

java) 참: true / 거짓: false
boolean - 1byte

 

조건식 : 참과 거짓을 표현하는 식

관계연산자

: 왼쪽의 값을 기준으로 두 값의 관계를 비교
<
>
<=
>=
==
!=

 

System.out.println(10==5);
a = 5 < 10;

 

논리연산자
|| 논리합 OR
&& 논리곱 AND
! 부정 NOT

 

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System.out.println(10 > 0 || 10 < 50);
System.out.println(10 < 0 || 10 < 50);
System.out.println(10 > 0 || 10 > 50);
System.out.println(10 < 0 || 10 > 50);
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System.out.println(10 > 0 && 10 < 50);
System.out.println(10 < 0 && 10 < 50);
System.out.println(10 > 0 && 10 > 50);
System.out.println(10 < 0 && 10 > 50);
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");
System.out.println(!(10 > 5));
System.out.println(!(10 < 5));

 

 


 

문자 자료형


: char 2byte 0-65535

문자체계
컴퓨터는 정수밖에 처리할 수 없음
문자를 처리하기 위해 문자마다 고유한 정수값 부여
문자 사용 시 컴퓨터 내부에서는 문자에 맞는 정수값으로 저장
e.g. 아스키코드, 유니코드

아스키코드

: C계열 언어에서의 기본 문자 형식

1byte 문자 체계
0~127까지 총 128가지의 문자들을 처리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문자 체계
e.g. 영문자, 숫자, 특수기호, 제어문자
키보드의 키값


유니코드 ;  UTF-8

: JAVA, Python 등의 언어에서 기본문자형식으로 사용

2byte 문자 체계
0~127까지는 아스키코드와 동일 + 이 세상의 모든 문자 = 약 6만 개
->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문자 체계

char ch = 'A';

System.out.println(ch);
System.out.println((int)ch);

ch = '가';

System.out.println(ch);
System.out.println((int)ch);

 

 


 

문자열 자료형



문자열: String
참조형
JAVA에서 문자열을 총괄하는 클래스(사용자 정의 자료형) ; 변수처럼 사용하지만 class이다

String name = "이름";
System.out.println(name);

name = "NAME";
System.out.println(name);


. (멤버 참조 연산자): 객체or클래스의 멤버를 참조(호출)하는 연산자 ; 객체 또는 클래스를 구성하는 것들
System.out.println(name.toUpperCase());
System.out.println(name.length());
System.out.println(charAt(0));

기본적으로 문자열은 연산 불가 (단, 더하기는 가능)
System.out.println(name + 100);
System.out.println(name + 100 + 200);
System.out.println(name + (100+200));
System.out.println(100 + name);