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ackend/JAVA2 멘토시리즈

JAVA Eclipse 08 제어문 : 조건문 switch + Random 클래스

쏠솔랄라 2023. 3. 24. 15:25

 

 

제어문 :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문법

- 조건문 : 정해진 조건에 따라 흐름을 제어

- 반복문 : 정해진 조건에 따라 반복해서 실행

 

** 조건문: 조건에 따라 각각 다르게 실행하도록 만들어 놓은 제어문

 

 

switch

 

 

각각의 명령에 따라 어떻게 처리할지를 정함

switch (변수) { // 식이 올 수 있으나, 대체로 변수를 사용함
case 값1:
   변수==값1일 때 실행할 명령;
   break;
case 값2:
   변수==값2일 때 실행할 명령;
   break;
...
default:
   모든 case가 아닐 때 실행할 명령;
}

 

 

ex1.

 

import java.util.Scanner;

 

public class Switch_Traffic {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System.out.println("신호등 프로그램\n1.빨간불 2.노란불 3.파란불\n신호 입력 : ");

 

int sign = sc.nextInt();

switch (sign) {

case 1:

System.out.println("빨간불입니다. 정지하세요.");

case 2:

System.out.println("노란불입니다. 속도를 줄이세요.");

case 3:

System.out.println("초록불입니다. 출발하세요.");

default:

System.out.println("잘못 누르셨습니다.");

}

}

}

 

 

ex2.

 

public class SwitchEx {
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int book=30;

book=book/10;

 

switch(book) {

case 0: // 10권 미만

   System.out.println("조금 더 노력하세요.");

   break;

case 1: // 10<=book<20

   System.out.println("책 읽는 것을 즐기시는 분이시네요.");

   break;

case 2: // 20<=book<30

   System.out.println("책을 사랑하는 분이시네요.");

   break;

default:

   System.out.println("당신은 다독왕입니다.");

}

}

}

 

 

랜덤 클래스

 

: 랜덤으로 숫자를 선택해주는 기능 포함

 

Random( ) : 랜덤 클래스의 객체 생성

nextInt ( ) : 정수값의 난수 발생

nextInt(숫자) : 0~숫자-1까지의 정수값의 난수를 발생

nextFlaot( ) : 0.0~1.0까지의 실수형 난수 발생 (0.0과 1.0 미포함)

 

 

ex3. 랜덤 클래스

 

import java.util.Random;

 

public class Pokemon {

publiic statid void main (String[] args) {

System.out.println("랜덤 포켓몬\n1.피카츄 2.꼬부기 3.이상해씨");

 

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
int mypokemon = random.nextInt(3)+1; // 괄호값은 범위, +값은 시작점

System.out.println("선택된 번호 : ");

 

switch(mypokemon){

case 1:

   System.out.println("피카츄 선택! 백만볼트!!");

   break;

case 2:

   System.out.println("꼬부기 선택! 물대포!!");

   break;

case 3:

   System.out.println("이상해씨 선택! 덩쿨채찍!!!");

   break;

}

}

}

 

 




JAVA Eclipse 01 프로그램, 프로그래밍, 기계어, JAVA
https://developernew.tistory.com/63

JAVA Eclipse 02 자바 출력메서드와 입력메서드
https://developernew.tistory.com/71

JAVA Eclipse 03 변수, 자료형, 형변환, 변수의 상수화
https://developernew.tistory.com/74

JAVA Eclipse 04 연산자 정의, 연산자 종류, 연산자 우선순위
https://developernew.tistory.com/78

JAVA Eclipse 05 논리연산자, 비트연산자
https://developernew.tistory.com/80

JAVA Eclipse 06 기타연산자 - 삼항연산자, 대입연산자, 복합대입연산자, instanceof
https://developernew.tistory.com/84

JAVA Eclipse 07 제어문 : 조건문
https://developernew.tistory.com/88